인생은 다 그런거야

사랑과 배려, 그리고..,

당신을 진심으로 초대합니다.

일반자료실/음악 자료

옛날 카세트 노래 및 영어강좌 콘텐즈를 MP3, WMA로 만드는 방법

인생은 다 그런거야 2009. 3. 2. 14:28

 

 

옛날 카세트 노래, 영어강좌 콘텐즈를  MP3, WMA로 만드는 방법

 

 

각자 삶의 소중한 시간을 내어 이 게시글을 읽어주시는 방문객님에게 정말 감사드립니다. 부족한 글이나마 읽어주시어 소정의 원하는 좋은 결과물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추억이 가득한 옛날 카세트 테이프[cassette tape]의 노래를 mp3, wma로 만들어서 들어 보세요. 카세트 테이프로 노래 몇 곡 녹음하거나 복사하여 사랑하는 여자 친구에게 선물하던, 그 옛날 시절의 그리움이 생각납니다. 카세트를  머리맡에 두고 테이프가 늘어질 때까지 한 곡만 죽어라 리플레이(replay)하여 들었던 그런 때가 있었겠지요.

최근에는 MP3 기기에 밀려 이제 테이프 돌아가는 소리를 음악과 같이 들을 일은 거의 없겠지만, 테이프 안에 담겨있는 좋은 음악 테이프 등 추억과 사연이 담긴 음성들을 그냥 허술하게 보관하는 것은 왠지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요즘 PMP 세대에 맞쳐 살려면 기본적인 것은 알고 있어야 겠지요.

몇가지의 준비물이 필요하니 준비하시고,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시작해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필요한 것은 인터넷 쇼핑을 통해서 구입하면 됩니다.)



1. 준비물에 필요한 것들
- 오디오 카세트, 음악 등 카세트 테이프[cassette tape], 스테레오 케이블(컴퓨터와 카세트 연결)
- 컴퓨터와 레코딩 프로그램(소리 녹음기 무료프로그램: Winee Recorder )

- 레코딩 프로그램이 여러가지가 있으나 사용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다양한 기능을 원하시면 JetAudio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그대신 프로그램 부속파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2. 카세트와 컴퓨터 연결하기
카세트와 컴퓨터는 스테레오 케이블을 이용하여 오디오에 달려있는 카세트 데크면, '라인아웃' 단자와 컴퓨터의 '라인 인' 단자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오디오가 아닌 조그만 마미마이라면, 이어폰 단자와 컴퓨터의 '라인 인' 단자에 연결해주면 되겠습니다.(마이마이 이어폰 단자와 컴퓨터 '라인 인' 단자가 같은지 확인하여 케이블을 준비해야 함.)

 

 


3. 컴퓨터의 사운드 불륨 및 기능 설정하기
작업표시줄의 스피커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볼륨컨트롤(O)을 실행시킵니다.

 


(시작-실행-sndvol32 확인해도 됨)
볼륨 컨트롤이 실행되면 주메뉴에서 옵션 - 속성 - 녹음 - 라인 입력 선택하고 확인.
 

  


위 그림에서 꼭 라인입력에 선택을 하셔야 하고, 볼륨은 중간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적당할 것입니다.

4. Winee Recorder 프로그램 실행 및 설정하기.

 

 

 


위 그림에서 파일 이름과 저장위치를 지정해 주시고 파일 형식은 mp3로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옵션 버튼(P)을 클릭하면 밑의 그림처럼 옵션 및 정보창이 실행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설정(1) 버튼을 클릭하면 최적의 녹음 환경을 자동으로 구축이 되며,

 

 



그리고 녹음 컨트롤(2)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윈도우 녹음 컨트롤이 실행이 되는데,

 

 



다시 한 번 라인 입력에 선택을 하시고 확인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 모든 준비는 끝났습니다. 우선 작은 분량만을 테스트를 해 본 다음 녹음 파일을 재생하여 보고 이상이 없다면, 본격적으로 녹음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Winee Recorder 녹음 버튼 클릭-카세트 테잎 재생- 약 30초 정도 재생 후 카테트 재생 멈춤- Winee Recorder -중지 - 녹음파일 재생

위의 순서대로 했을때 녹음이 이상없이 잘 되었다면, 다시 테이프를 처음으로 돌리고, Winee Recorder 의 파일 이름과 저장 위치를 다시 설정한 다음, 녹음을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녹음이 실시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가능한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피커 볼륨은 아주 작게 해 놓고 들으셔도 녹음에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사실 꺼 놔도 상관없지만 테이프의  종료되는 시점을 알아야하기 때문에, 작게 틀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 추억이 담겨있는 소중한 테이프 들을 mp3, wma로 만들어 영원히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더붙여 말씀을 드리면 영어강좌 콘텐즈를 MP3로 만들러 들으시면 영어공부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것 입니다.

 

 

 

 

 

보다 가벼운 프로그램을 원하시면 본 아래 주소 게시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며 사용하기가 무척 편리합니다.
http://blog.daum.net/spacenova/87276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