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다 그런거야

사랑과 배려, 그리고..,

당신을 진심으로 초대합니다.

블로그/블로그에 대하여

블로그(Blog)에서의 댓글의 3가지

인생은 다 그런거야 2008. 8. 12. 10:02

블로그에서의 댓글의 3가지 기능

 

 

블로그에 있어서 댓글은 세가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1. 소통 (Communication) 기능
2. 홍보 (Promotion) 기능
3. 네트워킹 (Networking)

 

다른 블로거의 글에 댓글을 달거나 내 블로그에 올라온 댓글에 답글을 다는 것이 소통 행위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 기능은 사적인 블로그 마저도 열린 공간으로 만들어 주는 블로그의 주요한 특징이기도 합니다.
댓글에 홍보 기능 또한 있음은 블로그를 만든지 얼마 안 되었을 때 자신의 블로그를 외부에 알리는 주요한 수단이 바로 다른 블로그에 댓글을 다는 것임을 상기하면 이론이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댓글에 네트워킹이 있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네트워킹을 블로그 인맥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이 네트워킹 기능은 어떤 면에서는 소통 기능과 겹치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의미의 소통 보다는 좀 더 특정한 대상과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소통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오래 하다 보면 자주 방문하는 블로그가 생기고 또 게 중에는 다른 블로그 보다 더 자주 댓글을 다는 블로그가 생기게 됩니다. 다른 한편, 내 블로그에도 역시 다를 블로거 보다 더 자주 댓글 달아 주는 블로거가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더 자주 댓글 달게/받게 되는 블로그들을 다른 블로그 보다는 조금 더 깊은 관계가 형성되기 마련이겠지요. 오프라인 인맥과는 다른 온라인 상에서의 블로그 인맥이 형성되는 셈입니다.

 

물론, 댓글의 네트워킹 기능의 외연은 소통이고 따라서 네트워킹은 소통의 부분집합과도 같지만, 네트워킹 기능을 단순히 소통의 부분집합이라고 하기에는 잠재적인 긍정성이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네트워킹 (블로그 인맥)은 오프라인 인맥과는 다르지만, 일상생활에서 인맥을 만들기 위한 노력과 그 인맥으로 서로의 발전으로 도모할 수 있는 것은 블로그 인맥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소통을 넘어서 자신만의 네트워킹을 만들어 가고 계신가요?

 

자료 인용: 블로그

 

 

 

 

'블로그 > 블로그에 대하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Blog) 방문객  (0) 2009.07.23
마이크로 블로그 / 트위터(twitter)   (0) 2009.07.15
블로그 (blog) 란?  (0) 2008.08.28
내 블로그의 주제  (0) 2008.08.12
한국 블로그(Blog), 60%는 폐쇄적 운영  (0) 2008.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