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다 그런거야

사랑과 배려, 그리고..,

당신을 진심으로 초대합니다.

카메라 정보/카메라 상식

광각 렌즈와 망원 렌즈

인생은 다 그런거야 2008. 8. 27. 14:12

 

광각 렌즈와 망원 렌즈

 

 

디지탈 카메라의 장점을 꼽으라면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지만 그 중 가장 좋은 것이 하루에도 수십 장, 수백장의 사진을 아무런 부담없이 찍을 수 있다는 점 일 것입니다.  필름 값 걱정없이 사진을 실컷 찍을 수 있고 현상과 인화에 걸리는 시간 없이 바로 확인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실력도 필름 카메라 사용자에 비해 엄청나게 빠른 편이죠. 그러다 보니 100만 화소급대의 자동 카메라를 사용하시던 사용자들은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수동 기능이 지원되는 카메라를 원하게 되고 또 삼각대를 비롯해서 여러 가지 옵션 품목들을 구입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동 기능에 맛을 들이면서 가장 먼저 구입하게 되는 것이 삼각대라면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게 되면 꼭 구입하고 싶어지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렌즈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 가지 렌즈들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일안 리플렉스가 아닌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의 경우에는 렌즈를 교환할 수 없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렌즈 아답터를 이용해서 보조 렌즈를 달게 됩니다. 보조 렌즈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이 망원 렌즈와 광각 렌즈, 그리고 접사 렌즈일 것입니다. 카메라를 조금 다루어 보신 분이라면 대충 아시겠지만 쉽게 설명하자면 광각 렌즈는 가까운 거리를 넓게 찍는 것이고 망원 렌즈는 먼 거리를 크게 찍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광각 렌즈와 망원 렌즈를 분류하는 기준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표준 렌즈란 초점 거리가 50mm인 렌즈를 가르키는데, 표준 렌즈라고 부르는 이유는 초점 거리 50mm에서 보이는 화상이 사람의 시야와 가장 근접한 이미지를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50mm를 기준으로 50mm보다 초점 거리가 길어지게 되면 망원 렌즈가 되는 것이고 50mm보다 짧으면 광각 렌즈가 됩니다.


 

광각 렌즈의 경우에는 표준 렌즈 보다 초점 거리가 짧은 렌즈를 말하는 것으로 표준 렌즈보다 화상은 작아지게 되고 화각은 넓어지게 되며 원근감이 과장되게 표현되고 피사계 심도는 깊어지게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광각 렌즈에서는 원근감이 강조되어 표현되기 때문에 피사체가 조금만 앞쪽에 있으면 크게 확대되어 보이고 반대로 조금만 뒤쪽에 있어도 작아 보이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특히 초점 거리가 짧아질수록 심해지는데 흔히 말하는 광각시의 왜곡 현상이 바로 이런 이유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외계인을 다루는 SF 영화같은데서 보면 눈은 엄청나게 크고 귀는 작아보이게 표현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런 효과도 초광각 렌즈의 왜곡현상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광각 렌즈를 이용하면 화각이 넓고 전체적으로 초점이 잘 맞기 때문에 상당히 시원스럽고 경쾌한 느낌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단체 사진이나 풍경 사진등에서는 광각 렌즈가 큰 힘을 발휘하게 되죠.

 

광각 렌즈에 비해 망원 렌즈는 좀 더 잘 알려져 있는 편입니다. 아마도 망원경이 일반적으로 잘 알려 있기 때문이겠죠. 망원경과 마찬가지로 망원 렌즈는 피사체를 크게 촬영하는 것이 가장 큰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망원 렌즈는 표준 렌즈보다 초점 거리가 긴 렌즈이며 일반적으로 70mm 이상의 초점 거리를 가진 렌즈를 가르킵니다. 망원 렌즈를 사용하게 되면 화상은 커지게 되고 화각은 작아지며 원근감의 표현은 잘 나타나지 않게 되고 피사계 심도는 얕아집니다. 망원 렌즈로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배경은 초점이 맞지 않고 흐려진 상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효과를 이용해서 인물이나 꽃을 촬영하게 되면 인물이 부각되어 멋진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피사계 심도의 아웃 포커스 참조)

줌 렌즈의 경우에는 한 렌즈안에 광각부터 망원까지의 기능이 모두 합쳐져 있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줌 렌즈의 경우에는 38~115mm,  28 ∼ 84mm와 같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그 한계를 벗어난 효과를 노리기 위해 옵션 렌즈를 장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레인지 파인더형 디지탈 카메라에서는 옵션 렌즈를 장착하기 위해 렌즈 아답터를 장착하고 그 위에 옵션 렌즈를 장착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보통 광각 렌즈나 망원 렌즈는 5만원선의 저가형에서 부터 수십 만원대에 이르는 고가형 제품까지 상당히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렌즈 구경만 맞는다면 자신이 원하는 취향의 렌즈를 골라서 장착할 수 있죠.

 

10배 이상의 고가의 망원 렌즈까지는 아니더라도 1.5배 정도의 광각 렌즈나 2~3배 정도의 망원 렌즈는 한번쯤 장착해 보시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어느 정도 카메라와 사진에 대한 이해가 되신 분들이라면 광각 렌즈나 망원 렌즈 그리고 접사 렌즈를 이용하면 지금까지 보아왔던 것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세상을 볼 수도 있을 겁니다.

'카메라 정보 > 카메라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경 촬영하기  (0) 2008.09.02
Macro Lens (접사렌즈)  (0) 2008.08.28
렌즈 밝기  (0) 2008.08.26
CCD(Charge Coupled Device)란 무엇인가  (0) 2008.08.25
피사계 심도  (0) 2008.08.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