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다 그런거야

사랑과 배려, 그리고..,

당신을 진심으로 초대합니다.

자동차 관리/자동차 상식

연비(燃費) 절감을 위한 운전요령 11계명

인생은 다 그런거야 2008. 8. 25. 19:28

연비(燃費)절감을 위한 운전요령 11계명

자동차의 연비를 높이는 것은 자동차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운전자 개개인의 올바른 운전습관과 자동차의 올바른 관리가 필수입니다.



알맞은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자
타이어의 공기압이 표준보다 낮으면 연료가 더 소모되며 핸들이 무거워져 운전하기도 힘이듭니다. 거꾸로 공기압이 높으면 타이어와 노면과의 접촉면이 적어 마찰력이 떨어져서 또한 연료가 낭비됩니다. 알맞은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은 안전운전 뿐아니라 연료를 아끼는데도 도움이됩니다.

과다한 워밍업은 금물
엔진을 보호하기 위해, 특히 겨울철엔 워밍업이 필요하나 보통 아무리 추워도 5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겨울철엔 2~4분 정도, 여름엔 30초 정도가 적당합니다.

필요없는 공회전은 삼가하세요.
주행중 잠시 내렸다 탈 때 쓸데없이 엔진 공회전을 계속하는 것은 불필요한 연료 낭비를 초래할 뿐입니다. 잠시 내렸다 탈 때로 꼭 시동을 끄는 습관을 들이면 연료소모도 적게들고 도난방지의 효과도 있으니 일거양득입니다.

연료차단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세요.
자동차 엔진의 연료 차단(fuel cut)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것은 시속 100km로 차를 운행중에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어느 시점까지 연료가 전혀 소모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다시 말해 NF쏘나타의 경우는 분당 엔진 회전수가 1,430∼2,200rpm 사이에 있을 경우 연료 소모가 안된다. 완만한 언덕길을 내려갈 때,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뗀 채로, 이 구간에 엔진 회전수가 최대한 머물도록 운전하면 연비가 좋게 나온다.


성급한 급출발은 연료낭비
신호대기중 파란불이 들어오기가 무섭게 옆차와 경주라도 하듯이 급하게 출발하는 운전자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정지해 있는 차량을 급하게 움직여야하므로 가속페달을 깊게 밟아 주어야하며 그만큼 엔진엔 공급되는 연료는 많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부드럽게 출발하는 습관을 들이면 연료소모를 줄이는 지름길일 뿐 아니라 차량수명도 연장됩니다.

브레이크는 부드럽게 밟으세요.
급출발 만큼 연료소모가 많은 것이 급제동입니다. 또한 신호대기등을 위해 속도를 줄일 때 기어를 중립이나 N위치에 놓고 브레이크를 밟아 정지하는 운전습관은 오히려 연료소모가 늘어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을 때는 연료가 분사되지 않으나 기어를 중립에 놓으면 아이들회전수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해서 연료가 분사되어 연비가 나빠지게 됩니다.

기어변속은 적절하게
차의 속도에 맞는 적절한 기어변속이야말로 차량연비의 향상에 가장 효과적이고 또한 쾌적한 주행을 하는 지름길입니다. 지나치게 높은 엔진회전수로 주행하는 것은 불필요하게 연료를 소모하는 것이므로, 주행중 엔진의 힘이 딸려 푸드덕 거리지 않는 범위내에서 가능한한 고단기어로 변속하여 엔진회전수를 낮추는 것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은 적당하게 사용하세요.
에어컨을 사용하면 연료가 평소보다 20%이상 더 소모됩니다. 에어컨을 지나치게 틀면 건강에도 좋지 않으므로 꼭 필요한 때만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가능한 차는 가볍게...
사람과 마찬가지로 차도 가벼워야 연료가 적게듭니다. 당장 필요없는 것들은 차에 싣고 다니지 말고 다른곳에 보관하는 것이 연료도 적게 들뿐만 아니라 차량의 성능도 더 만끽할 수 있습니다.

뜨거운 여름, 직사광선은 피하세요.
뜨거운 여름날 차량을 실외에 주차해 놓으면, 차량내부의 온도가 올라가 불필요하게 에어컨을 사용해야하므로 연료소모가 많아집니다. 또한 연료라인의 온도도 올라가 연료탱크에서 증발하는 가스가 외부로 유출되어 연료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소모성 부품의 교환주기는 반드시 지키세요.
소모성 부품들은 교환주기가 되면 반드시 순정부품으로 교환하시는 것이 차량의 성능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여 안전운행 뿐아니라 연비를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