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다 그런거야

사랑과 배려, 그리고..,

당신을 진심으로 초대합니다.

학습/설비

냉각탑

인생은 다 그런거야 2009. 9. 9. 11:54

냉각탑(Cooling Tower)

 

 

냉각탑이란 공장내의 많은 열교환기를 통과한 고온의 용수를 기계적인 작동으로 공기와 접촉시켜 저온수로 냉각시키는 장치입니다.

 

그 냉각작용은 물과 공기의 온도차를 이용하는 열전달에 의한 감열과 물 자신의 증발을 이용하는 물질 전달에 의한 잠열의 두가지 작용으로 행하여 집니다.

 

냉각탑에서 물과 공기가 접촉하여진 상태 즉 그 수분인 용액에서 어느 성분이 증발한다고 하면 증발량만큼 용액의 내부에서 외면까지 그 성분 액체가 이동하게 됩니다. 이것은 용액내에 그 성분의 액체 기울기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용액중의 농도와 경계면에 있어서의 농도와의 차에 비례하여 열성분이 이동하게 되는데 이 현상이 물질전달이며 냉각탑의 기초 이론입니다.

 

 

또한 물을 공기중으로 증발시키기 위해 수온을 습구 온도 이하로 내릴 수 없고 습구 온도에 가까워지면 질수록 장치가 크게 되므로 습구온도보다 3 ~ 5deg 정도 높은 온도로 설계한 것이 바랍직합니다.

 

 

 

 냉각탑의 골조

Channel 및 angle로 조립되는 철골구조 등으로 형성하며 여러 종류가 있다.

 

 외부구조

 

 공기 흡입구

외기 흡입형 louver는 파형 slate 를 가공하여 철재의 frame에 견고히 장착시키며 만일 파손시 수리가 원만하도록 되어 있다.

 

 수량조절 Valve와 Distributor

냉각수의 균일한 분포를 위하여 Pan-type의 Distributor를 설치하고 여기에 수량조절용 Valve를 사용하며 냉각수가 충진물에 분포되도록 PVC재의 Orifice를 사용합니다.

 

 충진재

사용조건에 따라 PVC재를 사용합니다.

 

 송풍기

1. Fan : Cast aluminium 또는 FRP의 축류형으로 내식성이 강하고 가벼우며 분해 조립이 용이하도록 한다.

2. 전동장치 : V-Belt 구동하가나 차동장치와 만능 조인트를 결합한 방법

3. Fan cylinder : 철재 및 FRP cylinder의 상하에 angle 로 보강하며 견고히 취부하고 상부에는 철망 등 안전망들 설치 하도록 한다.

 

 

'학습 > 설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흡수식 냉동기 원리  (0) 2009.09.10
위생도기기구 소요수를 구하는 방법  (0) 2009.06.04
대중탕 열부하 계산식  (0) 2009.06.04
급수설비  (0) 2009.05.28
송풍기(FAN)  (0) 2009.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