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다 그런거야

사랑과 배려, 그리고..,

당신을 진심으로 초대합니다.

생활 정보/건강 정보

모기 물린 데 침 바르면 안 되는 이유

인생은 다 그런거야 2016. 8. 11. 20:08

 

 

모기에 물리면 피부가 가려우면 해당 부위를 긁거나 침을 발라 증상을 완화하려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행동이 ‘봉와직염’이라는 감염병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헬스조선]모기 물린 부위를 긁은 뒤 침을 바르면 봉와직염이 생길 수 있다/사진= 아름다운나라피부과

[헬스조선]

 

모기 물린 부위를 긁은 뒤 침을 바르면 봉와직염이 생길 수 있다/사진= 아름다운나라피부과

 

모기에 물리면 피부가 부풀어오르면서 매우 가려워, 피부를 긁는다. 이때 피부 표면(표피)에 크고 작은 상처가 생겨, 외부 유해균이 피부 속으로 침투하기 쉬운 상태가 된다. 이 상태에서 침을 바르면 침·손 속에 있던 황색포도상구균, A군용혈성사슬알균 등이 상처를 통해 피부 깊숙한 곳(진피)으로 침투해, 진피와 피하조직이 감염되는 봉와직염이 생긴다. 봉와직염은 다른말로 연조직염, 봉소염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봉와직염은 발진, 열감, 부종, 통증, 발열, 근육통 등을 유발한다.

 

봉와직염을 단순 모기 물린 자국이라 치부하고 방치할 경우 압통, 부종, 물집, 고름 등이 생길 수 있으며 피부가 부분적으로 괴사할 수 있다. 또 세균이 혈액 등을 타고 온몸으로 퍼지면서 사망 위험을 높이는 패혈증 등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모기에 물렸을 경우 긁거나 침을 바르지 말고, 물린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가려움증과 부어오르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약국 등에서 파는 항히스타민 성분의 모기약을 바르는 것도 좋다. 해당 부위가 부어오르면서 통증이 심해지면 병원을 찾아 항생제 등으로 치료해야 한다.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