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다 그런거야

사랑과 배려, 그리고..,

당신을 진심으로 초대합니다.

컴퓨터 자료실/자료실

랜 케이블 연결 방법

인생은 다 그런거야 2014. 8. 31. 09:25

랜 케이블 연결 방법

 

 

들어가기 전에

 

인터넷(INTERNET)이라는 이름은 전세계의 컴퓨터를 하나의 통신망 안에 연결하겠다는 의미(Inter Network)에서 붙여진 것이다. 즉, 인터넷은 전세계의 컴퓨터 통신망을 하나의 통신망으로 연결했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인터넷을 “망들의 망(Networks of Network)”이라고도 부른다. 이러한 인터넷은 특별히 정해진 통신규약(프로토콜, Protocol)을 이용하여 전세계의 통신망을 연결하고 있다. 인터넷은 유니텔이나 천리안, 하이텔, 나우누리 등의 대형 PC 통신망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광범위한 통신망이다.


유니텔이나 하이텔과 같은 일반 PC 통신망은 개개의 이용자들과 하나의 PC 통신망을 구성 인자로 가지는 반면, 인터넷은 수천 만명에 이르는 이용자들은 물론 유니텔, 하이텔 등의 여러 나라의 대형 PC 통신망들을 구성 인자로 갖는다.

인터넷은 그 자체가 하나의 사회이며 도구이다. 그 사회는 다양한 관심을 가지는 구성원으로 이루어 진다.
각 구성원은 인터넷이라는 도구를 사용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성장과 발전을 꿈꾸는 사람들이다. 결국 인터넷은 이러한 사람들이 모여 만들고 꾸려가는 하나의 사회인 것이다.

 

랜(LAN)은 우리나라 말로 근거리통신망입니다. 즉 간단하게 말하면 '컴퓨터를 서로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카드(CARD)는 비디오카드나 모뎀처럼 PC의 확장슬롯에 꽂혀 사용되는 장치를 말합니다. 그러니까 랜카드는 '컴퓨터를 서로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카드'라고 할 수 있겠죠.

랜의 한 방식이 이더넷인데 그 중에서도 많이 쓰이는 것이 대역폭이 10Mbps인 10Base-T, 대역폭이 100Mbps인 100Base-TX, 대역폭이 1000Mbps인 1000Base-TX 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랜카드라고 하면 이러한 이더넷 방식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연결하기 위해 PC에 설치되는 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랜카드, 이더넷 카드, 이더넷 어댑터, NIC(Network Interface Card) 등등 불리우는 말이 많은데 엄밀하게 따지면 의미의 차이는 있는데 일반적으로 비슷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더넷 어댑터'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인 듯 한데, '랜카드'라는 용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념 및 연결 방법

 

PC를 연결하는 네트웍 케이블로는 일반적으로 UTP케이블을 많이 사용하고 그 양쪽 끝에는 전화기 플러그과 비슷한 RJ-45 플러그(♂,수놈)가 붙어 있어야 합니다. RJ-45 플러그를 연결하는데는 특별한 공구가 필요합니다. RJ-45플러그와 잭은 다음 그림과 같이 생겼으며 핀마다 번호가 있습니다.

 

 

 

UTP케이블은 모두 8가닥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 피복에 색깔이 칠해져 있으며 2가닥이 한쌍을 이루어 모두 4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케이블링은 PC와 PC를 연결하는 방법과 PC와 허브(또는 스위치)를 연결하는 방법이 서로 다릅니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셔서 연결하십시오.

다음의 표와 같이 결선하며 이렇게 해야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색깔을 주의 하십시오.

1) PC와 PC를 서로 연결하는 경우

Crossover 연결방법이라고 부릅니다.

 

 

x : Transmit Data, 데이터 송신
Rx : Receive Data, 데이터 수신

2) PC와 허브(또는 스위치) 연결시

일반적으로 많이 연결하는 결선이며 Straight-Through 연결방법이라고 부릅니다
 


글타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