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다 그런거야

사랑과 배려, 그리고..,

당신을 진심으로 초대합니다.

암산 기법/덧셈

덧셈九九의 첫수와 가운데 수의 적용법 / Ⅲ형

인생은 다 그런거야 2009. 7. 14. 12:49

 

덧셈九九의 첫수와 가운데 수의 적용법 / Ⅲ형

 

 

[Ⅲ형]

 

숫자를 암산하여 계산(사칙연산)을 한다는 것은 쉬울지 모르나 사실 어려운 과정이며, 이러한 셈법(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들을 여러가지의 경우(일련의 규칙 또는 법칙)를 모두 적용할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의 숙련이 필요하다. 하루아침에 모든것이 쉽게 이루워지는 것은 사실 어렵다.


더하려고 하는 수를 위에서 그 수의 아래쪽으로 순차로 해서 두 수 또는 두수 이상의 수의 합이 바로 10이되는 경우에는 그 수에다 그대로 그 덧셈구구를 적용할 수 없으므로 다음과 같은 세가지 경우에 따라서 각각 적용을 하여야 한다.


더할려고 하는 두 수 또는 두 수 이상의 수의 합이 바로 10이 되는 수의 “맨끝의 수”와 그 바로 아래의 다음수(하나 또는 둘 이상의 수)와 합이 9 이하로 되는 경우에는 그 합이 바로 10으로 되는수 속에서 그 맨끝의 수 만을 제외하고 남은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수 의 합에다 그 덧셈구구의 첫수를 적용하고 그 합이 바로 10으로 되는 수 의 맨끝의 수와 바로 그 다음수와 합에다 그 덧셈구구의 가운데수를 적용한다.

 

 

 

7과 3의 합이 10 되므로 맨끝의 수 3와 다음의 수 5의 합이 9이하 이므로 덧셈구구의 첫수 7과 그리고 3과 5를 더한 수의 8를 덧셈구구의 가운데수를 적용한다.


2와 6과 2의 합이 10이 되므로 맨끝의 수 2와 다음의 수 1 또는 5의 셋수의 합이 9이하가 되므로 2와 6를 더한 합의 수를 덧셈구구의 첫수에 적용하고 다음 2와 1과 5의 셋수의 합을 덧셈구구의 가운데 수에 적용한다.


더할려고 하는 두 수 또는 두수 이상의 수의 합이 바로 10이 되는 수의 맨끝의 수와 그 바로 다음의 수와의 합이 10 이상으로 되고 그 합이 바로 10으로 되는 수의 맨 처음의 수와 그 맨끝의 바로 다음 수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수와 합이 9로 되는 경우에는 그 합이 바로 10으로 되는 수 의 맨처음의 수와 그 맨끝의 바로 다음수와의 합에다 그 덧셈구구의 첫수를 적용하고 그 합이 바로 10이 되는 수 속에서 그 맨처음의 수를 제외하고 남은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수의 합에다 그 덧셈구구의 가운데수를 적용한다.


 

 

2와 8의 합이 10이 되고 10이 되는 맨 끝의 수 8과 그 다음수의 5와 합이 10의 이상이 되므로 맨처음의 수(2)와 그 맨끝의 수(5)를 더한 합의 수(7)를 덧셈구구의 첫수에 적용하고 그 합이  10이 되는 수 속에서 그 맨처음 수(2)를 제외하고 남은 수(8)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수의 합에다 덧셈구구의 가운데 수(8)를 적용한다. 


1, 5와 4의 합이 10이 되고 10이 되는 맨 끝의 수 4과 그 다음수의 6와 합이 10의 이상이 되므로 맨처음의 수(1)와 그 맨끝의 수(6, 2)(하나 또는 둘 이상의 수)를 더한 합의 수(9)를 덧셈구구의 첫수에 적용하고 그 합이 10이 되는 수 속에서 그 맨처음 수(1)를 제외하고 남은 수(5 ,4)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수의 합(9)에다 덧셈구구의 가운데 수를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