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다 그런거야

사랑과 배려, 그리고..,

당신을 진심으로 초대합니다.

카테고리 없음

스타크래프트(star craft) 실력을 늘리기

인생은 다 그런거야 2009. 5. 22. 17:51

 

스타크래프트(star craft) 실력을 늘기 위해 알아볼 것

 

 

1. 단축키를 확실히 익힌다.

 

 단축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분명 멀티태스킹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유닛 생산은 되도록 단축키를 이용해서 하는 것이 좋다. 다른 종족의 단축키까지 익힐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주종족 만큼은 단축키를 확실하게 익혀놓아야 한다.

 

 

2. 종족별 기본 빌드를 익힌다.

 

전반적인 게임 양상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은 상황에서 자신의 맘대로 해보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렇게 계속 하다보면 분명히 자신의 빌드에 한계점을 느끼게 될 때가 올 것이다. 그럴 경우에는 오랜 시간에 걸쳐 정립된 기본 빌드를 알아놓는 것이 필요하다. 프로게이머나 고수들의 빌드를 보면서 인구수 하나까지 틀리지 않고 따라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게 하다보면 응용력이 생겨서 자신만의 빌드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3. 일꾼은 쉬지 않고 뽑는다.

 

 보통 초보시절에 범하는 가장 큰 실수는 일꾼 생산을 소흘히 하는 것이다. 예전에 실험에서 본 바로는 미네랄의 2.5배 이상이 되면 그보다 일꾼이 많더라도 미네랄의 채취 효율이 증가하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멀티를 늘릴 경우의 활성화 타이밍과 일꾼 견제를 당할 경우를 생각하면 일꾼 생산은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물론 테크트리를 올리는 잠깐동안은 일꾼을 쉬기도 하지만, 초보시절에는 게임 시작 후 10분 정도까지는 일꾼을 꾸준히 뽑는 연습을 하는 것이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일꾼을 조절하는 것은 조금 더 실력을 갖춘 이후에도 늦지 않다.

 다만 한정된 라바로 병력과 일꾼을 모두 생산하는 저그는 예외이다. 저그는 오히려 일꾼 숫자와 병력 숫자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연습해야 한다.

 

 

4. 생산건물을 계속해서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다.

 

 초보시절, 혹은 중고수들도 범하게 되는 실수는 생산건물에서 생산이 끊기는 것이다. 생산건물에서  생산을 하지 못하고 지나간 시간은 보상받을 수 없다. 물량이 좋은 사람일 수록 생산이 중단되는 경우가 적다. 교전이든, 어떤 상황이든 간에 자신의 생산건물을 신경쓴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초반에는 생산을 관리하기가 더 쉬운데, 만약 4번과 5번으로 생산건물을 지정했다면 45번을 습관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생산이 중단되는 경우도 줄일 수 있다.

 

 

5. 부대지정, 화면지정은 꼭 쓴다.

 

 부대지정이나 화면지정을 하는 습관이 들지 않았다면 어색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첫 정찰을 가는 유닛부터 부대지정을 시작하고, 처음 본진 건물부터 부대지정을 시작해야 한다. 이후 자신의 주요 병력은 당연히 부대지정을 해야 하며, 자신의 생산 건물에도 부대지정을 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멀티태스킹에서 뒤쳐지지 않을 수 있다.

 

 화면지정은 귀찮아서 쓰지 않겠다고 할 수도 있지만, 반드시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F2,F3,F4만으로 자신이 원하는 화면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포기할 이유는 없다. 현재는 익숙하지 않더라도 많이 써서 손에 익숙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부대지정과 화면지정은 많이 쓸 수록 익숙해질 것이고, 익숙해질 수록 멀티태스킹도 좋아질 것이다. 교전 화면을 보면서 4M5M6M으로 마린을 생산하고, 자신의 멀티를 확인하기 위해 F3을 누르는 것이 어색하지 않다면 실력 향상도 멀지 않았다.

 

 

6. 인구수를 잘 보자.

 

 5번의 내용과 연결되는 내용이다. 생산을 하고 싶은데 인구 수가 막히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럴 경우 역시 최적의 플레이를 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보통 인구수 25 정도까지는 인구수제한 3~5정도를 남기고 인구수를 늘리지만, 인구수가 40을 넘어갈 정도 되면 인구수제한을 여유있게(10~15정도) 해놓는 것이 좋다. 물론 최적화되는 것이 좋겠지만, 인구수 제한을 여유있게 늘리는 것이 막히게 늘리는 것보다는 훨씬 낫다.

 

 

7. 건물 완성 타이밍에 주의를 기울인다.

 

 자신의 주요 건물을 짓는 명령을 했을 경우, 그 유닛이 언제 완성될지 대충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 초보의 경우 다크템플러 전략을 하는데 아둔을 짓고도 템플러아카이브를 바로 짓지 않는 경우도 많다. 자신의 전략이 핵심이 되는 건물이라면 항상 완성 타이밍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8. 일꾼 - 생산건물 - 주요유닛의 3박자

 

 꼭 이렇게 할 필요는 없지만, 이 3가지의 사이클을 돈다는 생각으로 게임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주기적으로 일꾼확인(지을 건물이나 인구수 막혔는지 확인하는 것) - 생산건물확인(생산이 중단되었는지 확인) - 주요유닛확인(자신의 주요유닛이 어떤 상황인지 확인)을 돌아가면 어떨까. 아마 실수로 해야할 것을 못하는 경우가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