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배려, 그리고..,
컴퓨터 자료실/도스 부팅 테크닉
VirtualFDD™(VFDD)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팅이미지 만들기
윈도우 XP 사용자이고 VirtualFDD™의 프로그램을 한번이라도 다룬 이용자라면 손쉽게 부팅이미지를 누구나 만들 수가 있다.
1. 우선 먼저 가상 부팅 프로그램(VFDD)을 실행한다. 그러면 아래의 스크린 샷과 같이 화면의 창이 열릴것이다.
2. 주메뉴의 파일(F) 메뉴중 새 이미지(N) 메뉴 항목을 선택하여 마우스로 클릭한다.
3. 새 이미지 항목을 선택하면 창제목이 새 이미지창으로 하여 열린다.
디스크 설정 구룹 항목에서 미디어 종류의 항목중 드롭다운 메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결정한다. 주로 FDD3.5 2.88을 많이 이용한다.
여기서 원도우 XP 사용자의 경우 윈도우 XP에 있는 부팅이미지 시스템 파일을 추출하는 기능이 지원되는데 가상 VFDD에서 파일시스템 설정 구룹 항목의 MS-DOS시동 디스크 만들기의 체크 박스를 선택한다.
(단 윈도우 2000사용자의 경우에는 이 파일시스템 설정 구룹 항목를 이용할 수 없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미지 파일 구룹 항목에서 부팅이미지의 이름을 설정하는데 찾아보기(B)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부팅이미지 이름을 결정하고 저장한다,
최종적으로 새 이미지 만들기 창에서 확인버튼을 선택하여 누르면 부팅가능한 이미지가 새로 생성된다.
이제 모든 작업 일련의 과정이 끝났다.
컴퓨터의 최종사용자의 하드디스크에 지금 만든 부팅이미지가 만들어져 있다. 곧바로 이 부팅이미지를 이용하여 도스모드로 부팅이 되는지 가상 VFDD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바로 테스트 해 볼 수도 있다.
위의 화면에서 버튼을 누르면 다음 부팅 진행 단계인 확인 창이 뜨는데 이때 확인 버튼을 누르면 바로 부팅이 진행된다.
결론적으로 이 부팅이미지를 사용자가 원하는데 부팅이미지를 구성하여 사용하면 된다. 이 부팅이미지의 OS 시스템 도스(DOS) 버전은 윈미(WinME)의 도스 파일 시스템과 동일하다. 따라서 HIMEM.SYS 및 EMM386.EXE의 메모리 관리 시스템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아도 OS 시스템에 포함되어 부팅시 함께 로드가 되므로 별도의 파일이 필요하지 않다.
저멀리 엄마찾아 삼만리 하지 않아도 곧바로 부팅이미지를 만들어 사용가능하므로 이 부팅이미지를 최대로 활용하면 될것이다.
이것으로 부팅이미지 만들기 1부를 끝내고 2부에서는 새로 생성된 부팅이미지를 사용자가 원하는 부팅이미지 구성편을 다루어 볼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