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다 그런거야

사랑과 배려, 그리고..,

당신을 진심으로 초대합니다.

암산 기법/뺄셈

뺄셈 처리법 / 뺄셈하는 방법 / 암산

인생은 다 그런거야 2008. 7. 31. 08:43
 

뺄셈 處理法


우선 수의 배치가 平常 상태하에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윗수에서 그 아랫수를 빼서 남는 수를 답자리에 적어나가다가 윗수가 그 아랫수보다 작은 수가 되어 그 아랫수를 뺄 수가 없을 경우, 즉 非常 상태에 시작되는 자리에 있어서는 종래와 같이 그 윗자리에서 1를 빌려오지 아니하고 그 자리의 아랫수의 10에 대한 보수를 그 윗수에다 더한수를 그 답자리에 적으면서 가신호라(非常상태) 부른다. 이와 같이 하여 가신호가 나타나면 그 다음 자리부터는 이미 非常상태하에 있으므로 종래의 셈과 같이 일일이 그 윗자리에서 빌려오지 아니하고 뺄셈九九를 다음에 설명하는 그 뺄셈구구의 적용법에 따라서 이것을 재빨리 적용함으로서 곧바로 각 자리에 뺄셈결과를 그 답자리에 신속히 적어나갈 수가 있다.


그리고 그 중에 윗수가 그 아랫수보다 큰 수로 되는 평상상태가 나타나면 곧바로 그 아래위의 수의 差에서 1을 빼고 남은수를 그 답자리에 적으면서 나신호를 불러서 그 다음 자리부터는 그 뺄셈구구의 적용은 자동적으로 중지되고, 새로운 셈을 시작하는 기분으로 윗수에서 그 아랫수를 뺄 수가 있으면 그 수를 빼서 남은수를 그 답자리에 적으면서 다신호라 부르고(이 신호는 이 셈처리에 익숙하게 되면 약하여도 무방) 이미 평상상태에 되돌아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만일 도중에 또 윗수가 그 아랫수보다 적어지는 비상상태가 나타나면 다시 가신호를 불러서 위의 셈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익숙하기 위해서는 위 과정을 무한히 반복연습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하다.